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대자연을 접촉하라, 친 ~처럼
    카테고리 없음 2020. 1. 17. 02:41


    대자연과 접촉하여 친사회적 행동이 늘어납니다. Awesome effect 안녕하세요? 학문과 실무의 중간계, 신병철입니다.밤, 흐린 하 한 선 보였던 것처럼 은하수 넓은 대자연, 형형색색의 오로라 같은 대자연의 외경인 장면 이과, 소움룰 들면 사람 마소 음속에는 아무런 1이 1어 아닐까요?흥미롭게도, 타인을 배려하는 부모 사회적 행동이 늘어납니다라는 연구가 최근 잇단 발표되고 있습니다. "외포효과(Awesome effect)"입니다. 외경이란 무엇의 1인가요? 외경이라는 우리의 1산적 경험을 넘는 대자연에 대해서 갖는 정서적인 반응입니다. 대게는 감동과 놀라움이 생성됩니다. 사람은 여러 곳에서 경외심을 느낍니다. 끝없는 우주를 보거과인, 생명의 탄생을 경험하는 과인, 큰 폭포, 장엄한 잔노래를 들을 때도 경외심을 느낍니다. 흥미롭게도 사람은 경외심을 느끼게 되면, 스스로를 아무것도 1 없는 작은 존재라고 소견하게 되고, 그 결과 다른 사람을 돕는 것과 같은 부모 사회적 행동이 증가합니다라는 것입니다. 관심 없나요? 이러한 연구를 캘리포니아 어바인 대학의 폴 피프 교수들이 진행했습니다. 20최초 5년에 발표된 매우 최근의 연구인데, 이 이에키울 보고실무적 시사점을 찾아보겠습니다. 이들의 연구자는 264명의 피실험자를 모집한 뒤 크게 3그룹으로 구분했습니다. 최초의 그룹에는 대자연의 위대한 장관을 담은 BBC다큐멘터리 Planet earth의 1부를 틀어 주면 경외심을 느끼게 했습니다. 2번째의 그룹에는 BBC코미디 프로그램에서 아주 재미 있는 놀라운 장면을 보였어요. 경외감은 없지만 놀라운 장면을 보여준 그룹입니다. 3번째의 그룹에는 부엌 싱크대의 임금 인상 이 방식을 봤습니다. 중립자극을 제공한 그룹입니다. 그래서, 경외감을 느끼게 한 그룹, 놀라움을 느끼게 한 그룹, 보통 그룹 이같이 3개에 조작하고, 피실험자들의 마소 음속에서는 어떤 1이 벌어지는지 다양한 측정을 했어요. 결과는 어떻게 과인해 왔을까요?


    >


    보시는 도표와 함께, 경외심을 품은 집단은 스스로 작아지는 상념을 더 크게 받았습니다. (F(2,246)=32.95, p<. 00개), 그 결과 남에 대한 배려에서도 기타 2집단에 대비하여 훨씬 높은 배려를 가지는 것에서 본 인터넷 나 슴니다(F(2,250)=4.08, p<.05). 이것을 도식으로 재현하면 다음과 같이 됩니다. 경외심은 스스로를 작아지는 상념을 갖게 하고 그 결과 타인에 대한 배려심을 증가시킵니다.


    >


    이들 연구자들은 신성한 경외감만이 이러한 효과를 가져오는지, 혹은 다소 부정적인 경외감도 같은 효과를 가져오는지를 확인하기로 했습니다. 부정적인 경외감은 어느 하나일까요? 화산폭발, 토네이도와 같은 매우 어려운 장면을 보는 것입니다. 경외심은 하지만 신성한 경외심은 아니겠지요. 이를 조사하기 때문에 130명의 피실험자들을 모아 다시 3그룹으로 구분했습니다. 한번째의 그룹에는 화산 폭발, 토네이도와 함께 부정적인 경외심을 유도하는 비디오를 3분간 시청하게 하였습니다. 두번째 그룹은 물에 빠진 우유 한 방울의 확산 모습을 초당 5000장에서 찍은 비디오를 보게 했습니다. 비자연적인 경외심을 갖게 한 집단입니다. 마지막으로 세번째 그룹은 중립 자극을 제시했지만 전 점검과 마찬가지로 부엌의 싱크대 사용의 비결의 비디오를 3분간 보였습니다. 이렇게 3집단으로 조작한 뒤, 감정 중에서 어느 하나가 일어나는지를 추적했습니다. 결과는 어떻게 본인 왔을까요?


    >


    >


    화산 폭발, 토네이도 비디오를 보거 자신, 밀크 확산의 초고속 동영상을 봤을 경우에는 스스로 작아지는 소견이 늘어났고 그 결과 타인에 대한 배려심이 현격히 높아짐으로써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반면 통제그룹은 스스로 작아질 소견도 없었고 배려심도 늘지 않았습니다.여기까지 온다면 어떤 결론에 도달할 수 있나요? 경외심은 단지 신성한 자연현상만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사람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화산폭발, 토네이도 등에서도 올 수 있고, 우유 한 방울이 확산되는 초고속 동영상으로도 경외심을 느낄 수 있다는 것입니다.사람은 좋아하는 능력 밖의 매우 나는 1을 경험하게 되면 즉시 경외심을 느끼게 되고, 그렇게 되면, 스스로를 작은 존재로 인식하게 되지만 그 결과 사회와 타인에 대한 배려가 좋아도 모르게 증가합니다라는 것입니다. 어떤 시사가 있습니까? 사회는 점점 각박해지고 경쟁은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타인에 대한 사회적 배려가 훨씬 필요한 시기입니다. 이런 순간에 경외적인 환경을 제공하면 친사회적 행동이 촉진됩니다.배려가 조금 더 직접적으로 필요한 순간도 많습니다. 기부금을 모을 때, 자원봉사를 요청할 때, 자발적 행동을 유도할 때 등입니다. 이런 때에도 경외적인 장면, 소리, 순간을 경험하게 되면 친사회적 행동이 늘어나게 됩니다. 선전자신 머캐팅에 충분히 활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자만심과 경쟁심이 넘치는 시대입니다. 경외심을 이용해 선호하는 기업인 자기만의 브랜드를 포지셔닝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관심사는 굳이 신성할 필요도 없다는 것입니다. 화산처럼, 약간 위해적이며, 우유 방울 확산과 같이 비자연적인 것도 같은 놀라움을 주게 되어, 한번 더 소견케 하고, 그 결과 겸손해지고, 사회적 행동이 유발된다는 것입니다. 여러분 브랜드에 접목시켜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것도 좋은 방편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소비자에게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게 될테니까요. 감사한다.Piff, P.K.et al.(20하나 5),"Awe, the Small Self, and Prosocial Behavior,"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하나 08(6), 883-899.


    댓글

Designed by Tistory.